top of page
CCM 인증마크_기본형(컬러).png
2023년 소비자중심경영.png

​소비자중심경영(CCM)인증이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CCM_MAIN2.png

목적 및 기대효과

목적
CCM 인증제도는 기업 및 기관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 확산과 소비자 권익 증진 노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소비자 후생증대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소비자 권리 확보

소비자 측면에서는 상품 및 서비스 선택기준이 되는 정보를 제공받고, 기업과 소비자간 문제 발생 시, 소비자중심경영(CCM) 운영 체계에 따라 신속하고 합리적인 해결이 가능하다.

기업 가치 증진

기업 측면에서는 최고경영자(CEO)와 임직원의 소비자 권익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상품과 서비스 수준을 소비자 관점으로 끊임없이 개선함으로써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사회적 비용 절감

공공 측면에서는 사후 분쟁해결 및 행정조치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중심의 선순환 시장을 조성함으로써 기업-소비자 상생문화 확산에 기여한다.

인증 및 운영기관

자산 1.png
logo.png
bottom of page